카테고리 없음

제천시,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하게타기 3단계(이용전.이용중.이용후) 행동수칙 대시민홍보

장애란 2022. 11. 7. 18:28

제천시(시장 김창규)는 최근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안전사고>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하게 타기> 핵심 내용을 담은 <3단계(이용 전, 이용 중, 이용 후) 행동수칙>을 마련해, 11월 1달 동안 <대시민 홍보>에 나섰다.

 

<도로교통법 개정(`21.1.12.)>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안전제도>는 <강화>됐으나, <실생활>에는 아직 정착되지 않아 안전수칙 홍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하게 타기 3단계 행동수칙은 이용자의 <위험행동> 분석을 통해 직관적으로 쉽게 알고 인식될 수 있도록, 핵심적인 행동을 발굴하여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으로 구성됐다.

 

행동수칙은 청소년 무면허 운전 2인 탑승 보도운행에 따른 보행자 사고 안전모 미착용 야간 등화장치(식별띠) 미작동 위험장소에 기기방치 등이다.

 

이와 함께, 이용 전 안전모, 보호대 등 안전용품 착용 이용 중 자전거도로나 도로의 우측통행으로 안전한 주행습관 이용 후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주차한다.

 

시 관계자는 개인형 이동장치는 <자동차>와 달리, 신체가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어 사고 발생 시 크게 다칠 확률이 높아, 안전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