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시장 #김창규)는 '제천제1경 의림지' 일원에 총 190억 원을 투자해 총 29,721㎡(9,000평) 규모의 < #의림지수리공원>을 조성하고, 오는 7월 <본격 가동>에 나선다.
시는 유서깊은 제1경 의림지를 <명소화>하고, 늘 약점으로 꼽히는 < #패스형 관광> 오명을 벗고, '의림지~시내~청풍'을 연결하는 < #체류형 관광 전환>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수리공원 조성에 착수해왔다.
또한, 제천시는 7월 1일~8월 중순까지 매주 화~일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30분까지(월요일 휴장) 의림지수리공원 내 조성한 5,357㎡(1,623평) 규모의 < #물놀이장>을 운영하며, <이용료 무료>이고, '소정의 #락카 이용료'만 받는다.
물놀이장은 동시수용인원 200명으로, 시는 이용 아동들의 <안전, 시설 관리>를 위해 '운영요원' 10명을 선발한다.
한편, 의림지는 '현재 국내 존재하는 #저수지 중 가장 오래된 곳'으로, < #농경문화 발상지>란 '별칭'이 있다.
의림지를 기준으로 서쪽을 뜻하는 ‘호(湖)서지역’이란 단어가 생길 만큼, 유서 깊고 중요한 < #제천명승지>이다.
' #신라 악성 #우륵'이 ' #가야금'을 연주했다는 '우륵대', 물을 마셨다는 ' #우륵샘', ' #의림지뜰'로 이어지는 ' #용추폭포' 등이 있어, < #관광객 필수방문코스>이기도 하다.
'의림지수리공원 테마'는 <물놀이마당, #농경문화체험장>이 주가 되며, 이를 통해 관광객들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하고, <의림지 역사성, 문화적 가치>를 알려나갈 계획이다.
아이들의 성지가 될 물놀이마당은 '물놀이대, 바닥분수, 놀이기구, 조형물' 등으로 채워져, 1,000년의 물을 담고 있는 의림지와 가장 어울리는 주제다.
물놀이장 옆쪽에는 의림지 역사성, 문화성을 살린 10,675㎡(3,234평) 규모 ‘농경문화체험장’이 들어서며 <연못, 경관작물원 및 유실수원, 농경이야기마당 등 농경 관련 체험>이 가득하다.
또, 이용객 주차 편의, 아이, 노인 등 취약자들과 여행하는 경우를 배려하기 위해, 차량 총 279대(대형 7대, 소형 258대, 장애인 14대)가 주차를 할 수 있도록 약 4,000평 가량을 <주차시설>에 신경썼다.
특히, 주차장 일부에는 < #계획공모사업> 일환으로 < #의림지자동차극장>도 조성해, <야간 체류형 관광> 활성화 기반을 마련했다.
주차장 95면에 '대형화면(스크린), #FM 송출 사운드 프로세서'를 구축해, 방문객들이 아늑한 차 공간에서 실감나게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시는 < #조례정비>를 완료하고, < #영사기사 채용>을 하고 있다.
추후 8월말까지 < #시범운영>을 한 뒤, 9월쯤 <정식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
제천시는 이번 의림지수리공원 개장에 따라, 의림지 일대가 <완전 탈바꿈>하리라는 기대감을 갖고 있다.
의림지수리공원 옆으로 ' #의림지역사박물관, #누워라정원, 의림지 수변데크로드'가, 위쪽으로 ' #솔밭공원, 제2의림지 #한방치유숲길'이, 아래쪽으로 '용추폭포 #유리전망다리, #에코브릿지, #삼한의초록길, #그네정원'까지 이어지며, 의림지와 수리공원을 중심으로 <십자형 시내관광코스>가 완성되기 때문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상설 물놀이시설을 갖춘 수리공원이 편안한 휴식, 여가를 즐길 수 있는 ' #오아시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제천지역 뿐만 아니라, '강원도 원주시, 영월군, 충청북도 충주시, 단양군 등 인근지역 관광트렌드'를 바꿀 이번 사업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가볼만한곳, 제천여행> 관련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문화관광 #누리집 #휴윗제천(tour.jecheon.go.kr)'을 참고하거나, '제천시관광정보센터(☎043-641-6731~3), 또는 #제천시관광협의회(☎043-647-2121)'로 문의하면 된다.
<추가기사>
7월 1일 <의림지수리공원 물놀이장 개장식>은 '제천시 김창규 시장, #국민의힘 #엄태영(전 제천시장) 국회의원(제천단양), #제천시의회 #이정임 의장, #권오규, #김진환, #윤치국, #이경리, #이영순 시의원, 관계자, 청소년, 어린이 동반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