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 비단같은 풍광의 ‘내륙의바다 #청풍호’가 펼쳐져있는 < #관광도시제천시(시장 #김창규)>는 지속적인 ‘스포츠인프라’ 구축을 통해, <다양한 종목별 운동경기>를 개최할 수 있는, <언제(Always)-어디서든(Anywhere) #전지훈련, #스포츠대회 개최 최적지>이다.
제천시 스포츠 인프라는 <권역별 스포츠클러스트> 조성에 따라, 총 4개 권역이 특색에 맞게 구성돼, ▲시내 접근 용이한 동부권역(실내체육관, 종합운동장, 어울림체육센터, 롤러스포츠경기장) ▲축구클러스트 서부권역(봉양축구캠프, 제천축구센터) ▲농촌지역 소득 창출 위한 남부권역(국제하키장, 중전야구장, 중전파크골프장) ▲스포츠 인프라 집중조성 북부권역(국민체육센터, 근린형체육관, 송학야구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천시는 고암동 일원에 ‘북부지역생활체육공원(명품파크골프장)’ 조성을 통해 ‘파크골프장 36홀, 클럽하우스, 주차장, 생활체육시설’ 등을 추진 중에 있다.
이는 ‘체류형 스포츠, 관광시설’ 기반 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4박5일 이상 전지훈련 목적 체류>시, < #지역화폐 지급, 시설사용료 지원 등 전지훈련 인센티브>가 지급되는데,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작년 제천시에는 45개팀 724명이 전지훈련 목적으로 방문했으며, 올해 1~2월 2달간 19개팀 224명이 제천을 다녀갔으며, ‘타 지자체’에서 제천시로 <벤치마킹>을 오거나, 전지훈련 관련 문의가 쏟아지는 등 방문팀들은 점점 폭발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렇게 관심이 증대된 배경에는 ‘제천시- #제천시체육회- #제천서울병원’ 간 맺은 <상생협약>이 있다.
작년 12월, 제천시는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지역체육인 복리증진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이 협약으로 각종 대회, 전지훈련 목적으로 제천을 방문해 <부상>을 입은 ‘선수’에 대한 < #의료비 할인혜택>이 제공되며, “방문 선수들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제천시의 섬세한 <스포츠마케팅>이 선수들에게 감동을 주고, 신뢰감을 제공하는 데 크게 주효했다”는 평가다.
‘3도(충북, 강원, 경북) 접경지역’이며, ‘한반도 중부내륙권 중심지’에 위치한 제천시는 <편리한 교통, 충분한 숙박시설, 건강한 먹거리>를 자랑한다.
도심권에는 ‘게스트하우스, 시내․외 숙박시설’ 400여 개소가 있으며, 제천시에서 재배‧생산되는 < #우수약초>를 주재료로 건강, 맛, 멋이 어우러진 ‘먹거리’ 등이 풍부하다.
한편, ‘제천시체육회’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스포츠마케팅팀’을 신설해 전지훈련, 스포츠대회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지훈련 관련 문의는 제천시체육회 스포츠마케팅팀(☎043-641-7523)으로 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1일 5,000명이 체류하는 <역동적이고 새로운 경제도시> 실현을 위해, 향후 <국제·국내대회, 전지훈련 유치> 등 스포츠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며, 제천시가 <스포츠메카>로 비상할 수 있도록 제천시체육회 등 체육 관련 단체와 소통하고 협업해 함께 힘써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