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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의회 권오규 시의원, 제321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제천시 각부서 행정업무매뉴얼 작성.관리 제안

장애란 2023. 3. 5. 00:20

' #제천시의회(의원 13명, 의장 #이정임) #권오규(54, 초선, 마선거구(교동,남현동,신백동), #더불어민주당(당대표 #이재명(59,전 2022제20대 대통령선거후보,전 경기도지사,전 경기성남시장) 국회의원, 원내대표 #박홍근(54,서울중랑구을,국회의원3선), 최고위원 정청래(3선),고민정(초선),박찬대(재선),서영교(3선),장경태(초선) 국회의원)충북도당(위원장 임호선(60.국회의원.증평·진천·음성군지역위원장), 제천의림초.제천대제중.제천고.대구대경제학과 졸, 신백동극동아파트입주자대표회장, 대한물류 이사, 전 (주)제일신소재 대표이사, 전 제천시배드민턴연합회 전무.상임부회장.감사, 전 신백동주민참여예산위원장, 전 신백동주민자치위원회 부위원장, 전 법무법인의림종합법률사무소 사무장, 전 남상우 법무사 사무장, 전 한마음회장, 2022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천시의원선거 당선) 시의원'은 2월 24일, <제321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천시(시장 #김창규) 각 부서'마다 '행정업무 전문성, 연속성,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행정업무매뉴얼 작성, 관리>를 <제안>했다.

 

제천시의회 권오규 시의원은 "2023년 1월 말 현원 기준 '제천시 공무원' 1,234명 중 '재직기간 4년 미만'은 422명으로, 누적 34%, 즉 공무원 3명 중 1명은 4년 미만 신규 직원이다. <인사이동>으로 새로운 일을 해야 하는 경우,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는 업무매뉴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천시의회 권오규 시의원, 제321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제천시 각부서 행정업무매뉴얼 작성.관리 제안>

존경하는 13만 제천시민 여러분! 이정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창규 시장님을 비롯한 제천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권오규 의원입니다.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시간을 배려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행정업무의 전문성과 연속성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행정업무 매뉴얼 작성과 관리를 요청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제천시에는 2023년 1월 말 기준 현원 1,234명의 공직자들이 본청을 비롯한 17개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 시민 편익을 위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행정업무는 법령과 지침 등에 따라 처리됩니다.

예를 들어 출생신고부터 사망신고까지, 공장 설립부터 등록 및 취소까지,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기까지 모두 관련 법과 지침 등 복잡하고 다양한 절차에 따라 진행됩니다.

 

제천시 공무원 현황을 살펴보면 1,234명 가운데 재직기간 2년 미만은 274명으로 약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4년 미만은 422명으로 누적 34%입니다.

즉 전체 공무원 3명 중 1명은 4년 미만의 신규직원으로 제천시의 복잡한 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규직원이 인사이동으로 새로운 일을 해야 하는 경우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는 업무 매뉴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우리 제천시에는 업무 매뉴얼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총 41개의 부서 가운데 29개 부서는 업무 매뉴얼을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나머지 12개 부서는 업무 매뉴얼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현행 비치하고 있는 업무 매뉴얼도 부족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세밀하게 보완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업무 매뉴얼은 누가 해당 업무를 하더라도 똑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지침서로서 법에 따라 절차대로 진행하는 행정업무에 있어 매우 효과적인 업무처리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업무 매뉴얼이 없는 경우 특정 인력이 가진 노하우와 경험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업무의 비효율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업무 매뉴얼은 현실을 반영하여 실무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고, 바뀌는 법률을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정확하게 업데이트한다면 인사이동과 조직개편 그리고 신규직원 유입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또한 담당자 부재 시 업무대행자가 교과서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매뉴얼이 없는 부서에서도 자체 행정업무 매뉴얼 작성 및 관리를 통하여 업무 공백을 줄이고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안전정책과, 건설과, 산림공원과, 도시재생과, 환경사업소, 수도사업소 등 공사 현장이 늘 상존하는 사업 부서에서는 현장을 파악하여 발 빠르게 대처해 주시고, 기타 시민의 재산권과 생존권에 관련된 민원 부서는 매뉴얼을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매년 반복적으로 증가하는 자연 재난 등에 대하여 공무원의 대응 역량을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부서의 선임자 혹은 관리자분들께서는 신규직원 및 인사이동으로 새로 온 직원들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시고, 업무 매뉴얼 연찬에도 각별한 관심을 당부드립니다.

본 의원이 제안하는 행정업무 매뉴얼의 작성과 관리에 적극적인 지원과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