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제천시의회 박해윤 시의원, 제31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제천시 도로변 가로수관리시스템 도입해야

장애란 2022. 11. 6. 17:04

 









'제천시의회(의장 이정임(여, 61, 4선(제5,6,8,9대), 국민의힘(당대표 미정, 원내대표 주호영(63,국회의원5선·대구수성갑,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비상대책위원장 정진석(63,국회부의장,국회의원5선,전 국민의힘공천관리위원장,전 새누리당 원내대표), 비상대책위원회 조직부총장 엄태영(전 제천시장) 국회의원(제천단양)), 제천여고29회.세명대경영행정대학원 경영학석사 졸, 제천시여성친화대학총동문회장, 제천농협여성대학23기회장, 제천시층간소음예방위원회 부회장, 제천여고총동문회 부회장, 제천시도시계획위원회, 제천시투자유치위원회, 제천시도시재생위원회, 제천시교통약자증진위원회, 제천시도시림등조성관리심의위원회, 전 제천시여성친화도시모니터단장, 전 국제로타리3740지구 제천무궁화로타리클럽회장, 전 제천여고운영위원장, 전 청전동주민자치위원회, 전 제천시새마을회 이사, 나선거구(의림지동,청전동), 지방의원 매니페스토약속대상4회 수상 등)) 박해윤(59, 국민의힘, 사회복지법인 봉양어린이집 대표이사, 전 봉양읍주민자치위원장) 시의원'은 10월 14일, <제31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제천시 가로수 관리’를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제천시의회 박해윤 시의원은 집행부에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도입, 올바른 관리를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해줄 것"을 주문했다.

 

<제천시의회 박해윤 시의원, 제31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제천시 도로변 가로수관리시스템 도입해야>

존경하는 제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해윤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이정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본의원은 제천시의 도로변 가로수 관리강화 필요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제천시에는 3만2천그루가 넘는 가로수들이 생육하고 있습니다.

산림공원과에서는 지속 가능한 가로수의 육성 및 관리를 위하여 21년 약 12억원, 22년 약 14억원의 예산을 사용하고, 23년에는 18억원의 예산이 편성 예정되어 있습니다.

자연과 사람이 행복한 산림행정도시 제천을 만들어주시는 관련 부서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현재 제천시는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라 가로수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의원은 최근 도로변에 가로수가 중간중간 빠져 있거나 메말라 죽어가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가로수가 자라서 전선에 닿아 너무 위험해 보이고, 상가 간판이나 이정표를 가린다는 민원을 들었습니다.

현장 확인 결과 실제 민원대로 위험해 보이는 곳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몇 가지 제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가로수의 체계적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로수의 위치, 수종, 규격, 수령, 뿌리 상태 등 상세한 생육 정보 자료 구축을 통하여 계절적 생육위험 요소에 탄력적인 대응으로 가로수가 더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시기를 기대 하겠습니다.

대구광역시에서는 올해 국비 15억 7천만 원을 지원받아 스마트 가로수 생육 정보를 구축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구축된 정보를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현실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가로수 관리정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 제천시 실정에 맞는 수종 선정입니다.

도시환경에 적합하고, 관리 편의성, 시 대표성 등을 포함할 수 있는 가로수 수종이 선정, 식재되어 명품도로가 될 수 있도록 시장님과 관련 부서 공무원 모두 노력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영동군과 상주시에서는 특산물인 감나무를, 충주는 사과나무를 가로수로 식재하였습니다.

또한, 단양군은 복자기 나무를, 담양군은 메타세콰이어 나무를 심어 이색적인 분위기와 미관으로 관광객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특색있는 가로수 식재로 제천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세 번째, 가로수 보호 및 가로수 관리에 주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가로수에 현수막 게첨과 쓰레기 투기로 배수공이 막히는 등 불법행위의 방지를 위해 시민들에게 홍보와 계도를 실시하여 수목 보호 인식이 고양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봄에 피어나는 벚꽃과 가을에 물드는 단풍은 우리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도시경관과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며 삭막한 도시의 일상에서 계절의 흐름을 깨닫게 합니다.

또한 가로수의 잎과 가지는 여름철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겨울철 복사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기온 저하를 완화합니다.

실제로 가로수가 있는 도로는 평균2.6~6.8℃ 낮은 온도를 나타내고, 습도는 9~23%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도로를 따라 심어진 가로수를 통해 운전자는 길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어 시야가 확보가 어려운 나쁜 기상 속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다양한 가로수의 기능을 통해 보다 더 쾌적한 도시환경이 조성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 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