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천시보건소(소장 이운식)'는 ' #결핵 발생, #사망률 높은 65세 이상 노인, 외국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결핵 #검진사업>을 실시한다.
검진은 '관내 #노인복지관, #경로당, #재가노인복지시설, #주야간보호센터 이용자, #외국인, #장애인'이 대상이며, ' #대한결핵협회충북지부 검진팀'이 해당 시설을 직접 방문하여 < #흉부X선검사(실시간 #원격판독)>를, 특히 '거동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 #이동형 장비(Portable X-ray)>를 이용해 검진을 실시한다.
또한, 실시간 원격판독 결과 ' #유소견자, #유증상자 #가래'를 <현장 채취>하여 신속한 <추가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검진 결과 결핵으로 진단되면 <결핵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보건소 결핵전담간호사'의 <상담, 관리 지원>을 받게 되며, 유소견자의 경우 <검진일로부터 6개월 이내 흉부X선 재검사>를 실시한다.
결핵은 < #공기 중 감염되는 #법정2급 #감염병>으로, '2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가래 등 결핵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결핵 검진 권고>를 하고, ' #면역력 약한 어르신'들은 <결핵 #발병률>이 높아 <증상 여부 상관없이 매년 1회 결핵 검진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또한, 결핵과 같은 < #호흡기질환> 예방을 위해 증상이 있을 경우 < #마스크 착용>을 하고, 갑작스런 '기침, 재채기' 시 '휴지, 옷소매' 등으로 가리는 < #기침예절>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제천시보건소 결핵실(☎043-641-3248)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