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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의회(의장 이정임) 김진환 시의원, 제336회 제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5분자유발언-제천시 통합형 도로관리방안 공동구 설치.도로굴착시스템 도입 제안

장애란 2024. 8. 19. 02:35

 

' #제천시의회(의장 #이정임(여, 61, 4선(제5,6,8,9대), #국민의힘(당대표 #한동훈(51,서울,전 법무부장관,전 부산고등검찰청 차장검사,전 2024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총괄선거대책위원장), 원내대표 #추경호(65,대구달성군,국회의원3선,전 기획재정부장관)), 제천여고29회.세명대경영행정대학원 경영학석사 졸, 충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부의장, 제천시여성친화대학총동문회장, 제천농협여성대학23기회장, 제천시층간소음예방위원회 부회장, 제천여고총동문회 부회장, 제천시도시계획위원회, 제천시투자유치위원회, 제천시도시재생위원회, 제천시교통약자증진위원회, 제천시도시림등조성관리심의위원회, 전 제천시여성친화도시모니터단장, 전 국제로타리3740지구 제천무궁화로타리클럽회장, 전 제천여고운영위원장, 전 청전동주민자치위원회, 전 제천시새마을회 이사, 나선거구(의림지동,청전동), 2010~2023지방의원 매니페스토약속대상6회, 2023경찰청장감사장, 2023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상 수상 등)) #김진환(49, 초선, 국민의힘, 나선거구(의림지동,청전동), 제천충현고(제천세명고) 졸, 오뚜기야식 대표, 제천세명고총동문회장, 전 대한적십자봉사회제천지구협의회장) 시의원'은 6월 18일, <제336회 제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천시 통합형 도로관리방안>으로 < #공동구 설치, 새로운 통합형 #도로굴착시스템 도입 등 2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제천시의회 김진환 시의원, 제336회 제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5분자유발언-제천시 통합형 도로관리방안 공동구 설치.도로굴착시스템 도입 제안>

사랑하는 제천시민 여러분 제천시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김창규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5분발언 기회를 주신 이정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천시의회 김진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이 자리에서 제천시 통합형 도로 관리 방안에 대하여 말하고자 합니다.

 

제천시 관내 도시계획 도로는 이면도로를 포함하여 총연장이 삼백육십칠키로미터(367㎞)입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제천시 관내에서는 전기관련 서른아홉건(39건), 도시가스 서른여덟건(38건), 통신 서른일곱건(37건), 상하수도 열넷건(14건), 기타 여덟건(8건) 등 총 일백서른여덟건(138건)의 도로 굴착공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굴착공사 후에 도로의 상황은 어떨까요?

요철, 주저앉음 등으로 인한 인근 주택가 소음, 보행자 통행시 안전사고, 차량 운행시 교통 흐름 방해 등 안전사고와 시민불편을 야기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복구 공사 지연과 꼼꼼하지 못한 공사 마무리는 앞서 말한 안전사고와 시민불편을 배가 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해 앞으로 제천시민들에게 공급되는 생활관련 주요 공급시설물들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공동구 시설 설치와 새로운 통합형 도로굴착시스템 도입 두가지를 제안하려 합니다.

 

첫째, 공동구란 도시생활에 필요한 통신선로, 방송케이블, 상·하수도관, 도시가스관 등의 공공시설물을 도로지하에 공동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박스형 구조물입니다.

공동구는 도시의 경관 향상과 도로의 보존, 보행자의 통행 공간 확보와 교통의 원활한 소통 등의 효과를 얻기 위해 구조물을 도로 아래에 만드는 것입니다.

공동구 설치로 인한 효과는 도시미관이 향상되고, 강풍, 강우 등에 의한 전기, 통신 시설물의 전도로부터 시민의 생명 및 시민의 재산을 보호 할 수 있으며, 잦은 도로굴착방지로 인해 발생된 문제들은 없어지고 결국 도로포장의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동구 설치는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한 번 설치하고 나면 도로굴착을 최소화하고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여 초기 투자비용 대비 월등한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의 효율적 집행과 공사로 인한 주민 불편 요소 등 여러 가지를 고려했을 때 도시가 정비된 시내 지역에는 사업 추진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먼 훗날 제천의 미래를 생각해서산업단지, 아파트 단지, 택지개발 조성 등은 도시계획 단계에서 목적사업의 기반시설로 공동구 설치를 검토한다면 주민불편도 거의 없고, 투자비용도 상당히 절감될 것입니다.

 

둘째, 새로운 통합형 도로굴착시스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로굴착공사를 진행할 때 통신선로, 방송케이블, 상·하수도관, 도시가스관들을 통합해서 굴착공사를 진행한다는 것이 어렵다는건 사실이지만, 본 의원이 보기에는 불가능 해보이지는 않습니다.

관내 도로굴착공사는 시민들을 위해 그리고 도시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도로굴착공사를 진행할때는 무엇보다 예산의 절감과 시민의 안전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다음해 예산계획시 향후년도 공사계획에 도로굴착계획을 미리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통합형 도로굴착시스템으로 개선한다면 도로굴착횟수의 감소와 예산의 절약뿐 아니라, 시민불편 또한 감소될것이라 본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제 장마가 한 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매년 거세지는 장마철 집중호우에 시민분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습침수지역과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안전관리와 사전 재난 대응 체계의 철저한 점검 부탁드리겠습니다.

시민의 안전이 행정의 최우선이 되어야 할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