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은 <생명>을 키우고, < #에너지>를 만드는 < #우주 만물의 소중한 근원>이다.
'제천시(시장 #김창규)'의 < #수돗물>은 풍부한 수량, 맑고 깨끗한 양질의 수원인 ‘ #장곡취수장’으로부터 <원수>를 취수해, ' #고암정수장'에서 <침전, 여과, 소독 등 수돗물 생산과정>에서의 철저한 <감시체제>를 도입해, <가정에 공급> 전 <수돗물 정수 59개 항목 #수질검사>를 거쳐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천시 수돗물 오해, 궁금증 대표사례>
▲첫번째, 수돗물이 마르면 흰색의 얼룩이 생기는 이유에 대한 궁금증이다.
이는 수돗물 중 #칼슘(Ca2+)과 #마그네슘(MG2+) 등 #미네랄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수분이 증발한 후 흰색의 침전물이 남게 되어서 얼룩이 생기는 것이다.
맛있는 물의 미네랄(경도) 총량은 30~200mg/L이며, 제천시 수돗물에는 약 97mg/L의 미네랄(경도) 성분이 함유돼 있다.
위 미네랄은 인체에 필요한 물질로 몸 전체에 흡수돼 에너지원으로 작용하며, 흡수되지 않은 미네랄은 대부분 몸 밖으로 배출되므로, 안심하고 제천시 수돗물을 음용해도 된다.
▲두번째, 샤워기에 달아놓은 필터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이다.
이는 수돗물 속에 포함된 극미량의 #망간 때문이다.
망간은 인체에 무해하지만, 미량으로도 색깔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다.
망간의 수질 기준은 0.05mg/L이며, 제천시 수돗물의 망간은 거의 검출되지 않는다.
망간은 독성이 없는 #금속원소 중 하나로, 동식물에 대한 필수 미량 원소이며, #효소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원수에 용해되어 정수장으로 유입되지만 정수과정에서 불검출 수준으로 제거돼, 가정에 공급되지만 극미량의 망간이라도 색깔을 유발할 수 있다.
가정용 샤워기의 필터는 주로 PP 소재 #마이크로필터 인데, 이런 필터는 물 속 미량의 용존망간 중 일부가 필터에 흡착되고 산화되어 갈색, 또는 흑색으로 변색되는 것이다.
필터가 변색되는 속도는 물 사용량, #용존산소농도, 물의 온도 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필터의 변색이 흙탕물이나, 녹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
▲마지막, 수돗물에서 보이는 검은 알갱이에 대한 궁금점이다.
이는 수도꼭지, 배관 속 #고무패킹 원인으로 고무패킹이 노후돼 부서지면, 수돗물과 함께 검은 고무알갱이들이 섞여 나오게 된다.
해당 현상이 발생하면 수전 내 고무패킹을 교체해야 하며, 아직 검은 알갱이가 나오지 않았더라도 사전에 주기적으로 점검해 예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천시 관계자는 “< #자연치유도시제천>이라는 도시 이미지와 어울리도록, <전국 #최상급 수돗물>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우리가 마시는 수돗물의 상수원을 보호하는 마음으로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여 주시고, 수돗물을 절약하는데 시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수질검사 결과>는 매월, ‘ #제천시수도사업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