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제천시, 최신 ICT기술 활용 산불제로화 총력-2월1일~5월15일까지 2024봄철산불조심기간/산불.위험행위 목격시 즉시신고

장애란 2024. 2. 4. 19:27

제천시(시장 #김창규)는 <최신 #ICT(정보통신기술)기술>을 활용해, < #산불 제로화>에 총력을 기울인다.

 

제천시에서는 최근 5년간 총 19건의 산불이 발생했고, <입산자 실화>로 인한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했다.

올해는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많은 산불 발생이 전망되기에 시민들, 등산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각 읍면동은 산불 감시를 위해 총 134명의 '산불감시원'을 선발, 운영하고 있다.

시는 68명의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선발해 <산불감시, 홍보활동, 주기적 진화훈련> 등 산불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소각>으로 인한 산불 예방을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산림 인접지 100m 이내 논, 밭 #영농부산물 #파쇄지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작년까지 영농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산불은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올해도 영농부산물 파쇄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읍면지역'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동지역'은 ' #제천시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인력'으로 감시가 어려운 ' #용두산, #봉황산' 등은 설치된 < #무인감시카메라, ICT 기술>을 활용해 산불 감시를 할 예정이다.

 

지난해 산불 감시를 위해 새로 도입한 ICT 기술은 < #딥러닝>을 통해 <산불로 인한 연기, 구름 구분학습> 후, 연기가 감지되면 화면에 표시해 사람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기술을 통해 더욱 철저한 산불 감시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천시 이승호 산림과장'은 “우리나라 산불은 사소한 < #부주의>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적극적인 예방, 감시활동이 중요하다.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소각, #인화물질 사용, #흡연 등 행위는 #절대금지>되며, < #입산통제구역 #통행제한>을 당부드리니,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제천시는 2월 1일~5월 15일까지 <2024 봄철산불조심기간>을 설정하고, <산림보호, 시민의 생명, 재산 피해 최소화>를 하고자 <산불대책본부>를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불 발견, 그 위험이 있는 행위> 목격 시, '제천시청(☎043-641-6505~7),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소방서' 등에 '발생 장소, 시간' 등을 <즉시 #신고>하면 되며, ‘ #스마트산림재난앱’을 통해서도 신고 가능하다.